책소개
"심상. 특히 꿈의 심상은 신화의 기반이다." 조지프 켐벨의 이 말은 이 책에 담긴 영감이며 동시에 이 책에 대한 좋은 설명이다. 이 책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도, 중국, 유럽과 올메카 문화의 신화 예술을 담은 약 450장의 그림들을 통해 5천년 이상의 세계 고등 문명들의 신화를 탐구하고 있다. 신화와 꿈의 관계로부터 시작한 조지프 켐벨은 두 종류의 신화 질서를 구분한다. 하나는 비교적 단순하고 비문자적인 민족의 전통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3대 종교, 불교·기독교·이슬람교가 정점이 되는 훨씬 더 복합적이고 문자적인 문명의 전통이다. 그는 이렇게 막대한 영향을 미친 신화들의 발전과정을 추적하고, 텍스트와 그림을 통해 꿈과 삶에 대한 동양과 서양의 해석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들을 보여준다.
화려하고 풍요로운 도판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우리에게 일종의 철학적인 '전지구의 카탈로그'를 제공해줄 것이다. 방대한 학식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는 명석함으로 그는 매혹적인 다양한 사진과 사본들, 복합적인 문화적 비교들을 통해 일반 독자들도 이 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화의 이미지』는 '하나의 우주적 경험'이라는 개념을 향한 자극적이고 놀라운 시간과 공간 여행이다. 그리고 이 지적인 여행가의 첫 번째 여행이 다소 짧은 여정이라 해도, 이것은 분명히 그 노력에 값할 만한 여행이다.
저자소개
조제프 켐벨
목차
1부 꿈으로서의 세계
2부 우주 질서에 대한 생각
3부 연꽃과 장미
4부 내면의 빛의 변형
5부 희생
2부 우주 질서에 대한 생각
3부 연꽃과 장미
4부 내면의 빛의 변형
5부 희생
출간일
2006년 2월 20일
출판사
살림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5-05-13 13:24:56 연구소 학술저서에서 이동 됨]